2015년 9월 16일 국정감사기간을 맞이하여 정의화국회의장을 비롯 해외공관 담당(아주지역) 국회의원분들이 방문 하였다. 이번 방문은 해외 공관의 운영실태을 파악하고 필리핀내 교민의 생활안정 및 비자문제등 필리핀 한국대사관(대사 김재신)에서 건의한 교민 불편사항을 정부차원의 방문단이 필리핀 주요기관을 방문하여 건의 및 협조를 당부하였다.
이날 오후 교민 대표 동포간담회에서 한인총연합회(회장 김근한)를 비롯 한 필리핀 교민을 대표하는 주요 단체 대표를 모시고 현재 필리핀의 경제상황과 교민의 고충, 대한민국 정부차원의 재외국민 협조사항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다.
한인총연합회 김근한 회장은 대표 발언에서“필리핀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교민경제가 어려움이 많습니다. 끊이지 않는 사건사고와 태풍등 자연재해로 관광객이 감소하고 비자 및 필리핀 정부기관의 횡포로 교민경제 가 매우 어렵습니다. 방문단께서 금일 필리핀 주요 정부기관에 협조를 당부하셨다고 하니 대단히 감사합니다. 앞으로 교민대표들은 필리핀 내 교민 분들의 생활안정에 더욱더 매진하겠습니다.”하였고, 정의화 국회의장의 방문단 대표 발언에서 “교민경제가 이렇게 힘들줄은 몰랐습니다. 동포 분포도를 보면 필리핀에 5위권안에 있는 많은 우리 동포가 생활하시고 필리핀 역시 한국전쟁당시 파병을 해준 아주 고만운 나라입니다. 필리핀한국 대사관과 교민 대표분들의 건의를 잘 정리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될수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고 화답하였다.